보일러플레이트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보일러플레이트 또는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라고 부르는 것은 최소한의 변경으로 여러곳에서 재사용되며, 반복적으로 비슷한 형태를 띄는 코드를 말한다.
보일러플레이트의 어원
보일러플레이트 코드의 어원은 신문사업에서 나왔다. 1890년대에 광고나 컬럼과 같이 계속 사용되는 텍스트 인쇄판은 부드러운 납 대신 강철로 찍기 시작했다. 이를 Boilerplate라고 불렀다.
1950년대까지 수천 개의 신문이 미국 최대 공급업체인 Western Newspaper Union으로부터 이러한 종류의 상용구를 받아서 사용했다. 컴퓨터 프로그램에서도 이러한 이름을 따서 부르고 있는 것이다.
보일러플레이트 코드 제거하기
매번 프로그래밍을 할 때마다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를 작성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귀찮다. 리팩토링을 하게 되면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도 같이 수정해야하는 경우도 많다.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를 제거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어노테이션 프로세서 사용
사람이 몇시간동안 해야하는 작업을 컴퓨터는 수초내에 할 수도 있다. 어노테이션을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보일러 플레이트 코드 생성하는 자동화 작업을 한다면,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를 제거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플러그인 사용 (IDE)
Parcelable 구현
안드로이드에서 IPC를 하기위해 사용하는 대표적인 객체가 Parcelable이다. Parcelable 구현 코드를 만드는 것은 매우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한번에 보일러플레이트코드를 만들어준다.
LiveTemplate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있는 LiveTemplate은 적은 타이핑으로 많은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Lombok
Lombok은 getter/setter/constructor 등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플러그인이다. 단독으로 사용할 수는 없고, 아티팩트 종속성을 추가하여 사용해야한다.
Kotlin 사용
Java대신 Kotlin을 사용하는 것 자체만으로 많은 보일러플레이트코드를 제거할 수 있다. 한가지 예로 Kotlin의 data 클래스는 primary 생성자를 선언하는 것만으로 equals(), hashCode(), toString(), copy() 등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라이브러리 사용
Dagger, Glide, Retrofit, Databinding 등 현존하는 인기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들은 모두 어노테이션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를 생성한다. 프로젝트에 라이브러리를 적용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를 제거할 수 있다.